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
다국어 입력

http://chineseinput.net/에서 pinyin(병음)방식으로 중국어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변환된 중국어를 복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시)
  • 中文 을 입력하시려면 zhongwen을 입력하시고 space를누르시면됩니다.
  • 北京 을 입력하시려면 beijing을 입력하시고 space를 누르시면 됩니다.
닫기
    인기검색어 순위 펼치기

    RISS 인기검색어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의 음악 스타일 연구 : 초기 일렉트로닉 음악그룹 ‘Yellow Magic Orchestra’를 중심으로

      한글로보기

      https://www.riss.kr/link?id=T12522844

      • 0

        상세조회
      • 0

        다운로드
      서지정보 열기
      • 내보내기
      • 내책장담기
      • 공유하기
      • 오류접수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국 문 초 록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의 음악 스타일 연구 -초기 일렉트로닉 음악그룹 ‘Yellow Magic Orchestra'를 중심으로- 지도교수 : 한 경 훈 퍼포밍아트학과 실용음악전공 고 남 수 ...

      국 문 초 록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의 음악 스타일 연구
      -초기 일렉트로닉 음악그룹 ‘Yellow Magic Orchestra'를 중심으로-

      지도교수 : 한 경 훈
      퍼포밍아트학과 실용음악전공
      고 남 수

      영화음악가이자 건반연주자로써 유명한 류이치사카모토(Ryuichi Sakamoto)의 일렉트로닉 음악의 행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류이치 사카모토의 일렉트로닉 음악의 행보 중에서 ‘옐로우 매직 오케스트라(Yellow Magic Orchestra)’는 현재 류이치 사카모토의 음악형성에 큰 구심체로 작용하였다. 1978년 아날로그 사운드와 시퀀싱(Sequencing)을 중심으로 한 ‘Yellow Magic Orchestra’는 일렉트로닉 음악의 선구자로 일컫는 독일의 ‘크라프트베르크(Kraftwerk)’와 비교된다. 일렉트로닉 음악이 지닌 특성을 연구하고 단순성과 반복성이 강조되어지는 일렉트로닉 음악에서 ‘Yellow Magic Orchestra’의 음악이 갖는 특성을 살펴본다.

      서론에서는 류이치 사카모토와 ‘Yellow Magic Orchestra’의 결성과 그들의 성장을 살펴보고, 일렉트로닉 음악의 이해를 위해 일렉트로닉 음악의 정의와 종류, 그리고 일렉트로닉 음악구성의 핵심인 아날로그 신디사이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첫째로 짧은 동기의 테마를 갖는 일반적인 일렉트로닉 음악스타일이 아닌 슬렌드로(Slendro)에 의한 펜타토닉과 서양음악의 융합에 미니멀적 기법을 가미한 1978년 발표된 <Yellow Magic Orchestra>앨범 중 “Tong Poo(東風)”를 분석하여 류이치 사카모토의 작곡 스타일을 분석한다.
      일반적으로 펜타토닉은 어떤 음계에서 선택된 5음이라는 인식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그 발상이 서양음악의 고정화된 평균율에 의한 음계시스템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더욱 융통성을 갖고 있는 동남아시아의 음계 시스템에서 나왔다는 점이다. “Tong Poo”는 슬렌드로에 의한 펜타토닉과, 4도의 평행이동에 의한 코드의 제시 등 일반적인 일렉트로닉 음악의 단순한 리프(Riff)형식이 아닌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과 에릭 클립튼(Eric Clapton)이 동명 타이틀로 커버하기도 한 1979년 <Solid State Survivor>앨범의 수록곡인 “Behind the Mask”를 선율과 화성을 분석하고 “Behind the Mask”의 레코딩 트랙시트(Track Sheet)를 기준으로 그들의 일렉트로닉 음악의 사운드 특징을 연구하고자 한다. 심플한 화성구조 안에 내재된 다양한 스타일을 분석하고 초기의 시퀀싱과 녹음방법 그리고 위상과 쇼트 딜레이 등 다양한 효과를 통한 스테레오 효과를 알아본다.

      류이치 사카모토와 ‘Yellow Magic Orchestra’의 음악적 시도를 통해 일본의 일렉트로닉 음악의 위상은 지금도 계승되고 있다. 국내에도 음악의 다양성과 더불어 음악적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져 일렉트로닉 음악이 하나의 유행을 넘어 예술적인 가능성으로 인정받는 연구와 활동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더보기

      다국어 초록 (Multilingual Abstract)

      Ryuichi Sakamoto is a famous movie composer and a Keyboard player who also has had a prolific career as an electronic music composer. His career with the electronic music group ‘Yellow Magic Orchestra’ greatly influenced his future musical ideas. ...

      Ryuichi Sakamoto is a famous movie composer and a Keyboard player who also has had a prolific career as an electronic music composer. His career with the electronic music group ‘Yellow Magic Orchestra’ greatly influenced his future musical ideas. In 1978, based on analog sound and ssequencing, Yellow Magic Orchestra was a musical group comparable to the pioneering electronic music band Kraftwerk. This research paper gives a brief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electronic music, its special emphasis on simplicity and repetitive patterns, and how Yellow Magic Orchestra’s musical endeavors helped define the genre.

      First, we will look at Ryuichi Sakamoto and Yellow Magic Orchestra and their eventual success in electronic music. To truly appreciate this music, though, its fundamentals must be studied. Its diversity, musical structure, and the use of the analog synthesizer truly make this a unique, but enjoyable, style of music.

      Analyzing the song, “Tong Poo”, which is included in their first album, <Yellow Magic Orchestra(1978)>, it is instantly apparent they broke away from the usual electronic music style of starting with short motifs. Also, added throughout the album is a fusion of the pentatonic scale called ‘Slendro’, western music, and minimal music. In general, pentatonic means five notes from a set scale. However, its usage by the band did not come from an old locked up scale system from western music but flexible scales from Southeast Asia. Commonly, electronic music has simple structure of riffs, but “Tong Poo” has the characteristics of slendro and Chords produced with parallel translation on every fourth note in a figure.

      Also, the song “Behind the Mask”, which both Michael Jackson and Eric Clapton had late covered, is included in the album <Solid State Survivor(1979)>. Upon analyzing the melodic line and harmonization, the unique sound Yellow Magic Orchestra gives this piece is instantly apparent. Yellow Magic Orchestra truly presented an astounding combination of styles using simple harmonic structures, sequencing, recording techniques, and various stereo effects such as phaser and short delay.

      Japan has one of the most influential electronic music industries thanks to the bold endeavor of Ryuichi Sakamoto and his band, Yellow Magic Orchestra. With a great example like Ryuichi Sakamoto to follow, the way is clear for other musicians to make their own venture into the trend of electronic music. Ryuichi Sakamoto and Yellow Magic Orchestra are truly inspirational influences on future musicians also in Korea.

      더보기

      목차 (Table of Contents)

      • 목 차
      • 국문초록
      • I. 서 론 1
      • 목 차
      • 국문초록
      • I. 서 론 1
      •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
      •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 II. 들어가며 4
      • 1. 류이치 사카모토와 ‘Yellow Magic Orchestra’ 4
      • 1)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 4
      • 2) Yellow Magic Orchestra 5
      • III. 본 론 7
      • 1. 일렉트로닉 음악(Electronic Music) 7
      • 1) 일렉트로닉 음악의 정의와 역사 7
      • (1) 일렉트로닉 음악의 정의 7
      • (2) 일렉트로닉 음악의 역사 8
      • 2) 일렉트로닉 음악의 종류 11
      • (1) 일렉트로닉 음악의 종류 11
      • ① 테크노(Techno) 11
      • ② 트랜스(Trance) 11
      • ③ 하우스(House) 12
      • ④ 드럼 앤 베이스(Drum and Bass) 13
      • 3) 신디사이저(Synthesizer)의 구성과 알고리즘 14
      • (1) 신디사이저의 구성 14
      • ① 오실레이터(Oscillator) 14
      • ② 필터(Filter)와 모듈레이션(Modulation) 17
      • ③ 증폭(Amplifier)과 엔빌로프(Envelope) 19
      • (2) 신디사이저의 구조(알고리즘) 20
      • 2. Yellow Magic Orchestra의 음악분석 22
      • 1) “Tong Poo(東風)”를 중심으로 한 음악분석 22
      • (1) 분석악곡 설명 22
      • (2) 구조 분석 23
      • (3) 선율 및 화성 분석 24
      • ① [Intro1],[Inter1] 24
      • ② [Intro2] 27
      • ③ [A],[A'] 28
      • ④ [B] 30
      • ⑤ [C], [C'], [C''], [C'''] 31
      • (4) “Tong Poo”의 펜타토닉(Pentatonic)의 요소 36
      • 2) “Behind the Mask”를 중심으로 한 일렉트로닉 음악요소 분석 39
      • (1) 분석악곡 설명 39
      • (2) 구조 분석 40
      • (3) 선율 및 화성 분석 41
      • ① [Intro] 41
      • ② [A] 42
      • ③ [B] 43
      • ④ [A'] 44
      • ⑤ [Outro] 45
      • (4) 악기구성과 레코딩 트랙 분석 46
      • ① 악기구성 46
      • ② 레코딩 트랙 분석 47
      • (5) 사운드 분석 및 악기 설명 51
      • (6) 시퀀서(Sequencer)의 사용과 사운드의 특징 61
      • ① 시퀀서의 사용 61
      • ② 사운드의 특징 63
      • i) 보코더(Vocoder)와 위상 변위의 활용 64
      • ii) 쇼트 딜레이(Short Delay)의 활용 67
      • iii) 아웃트로(Outro)의 사운드 편성 70
      • iv) 아르페지오(Arpeggio)의 활용 70
      • v) 음향효과(Sound Effect)의 활용 71
      • vi) 그 외 Yellow Magic Orchestra가 사용한 장비 73
      • IV. 결 론 76
      • 참고문헌 78
      • Abstract 84
      더보기

      분석정보

      View

      상세정보조회

      0

      Usage

      원문다운로드

      0

      대출신청

      0

      복사신청

      0

      EDDS신청

      0

      동일 주제 내 활용도 TOP

      더보기

      주제

      연도별 연구동향

      연도별 활용동향

      연관논문

      연구자 네트워크맵

      공동연구자 (7)

      유사연구자 (20) 활용도상위20명

      이 자료와 함께 이용한 RISS 자료

      나만을 위한 추천자료

      해외이동버튼